전통을 재해석해
막걸리에 힙을 더한 한강주조

2019년 성수동에서 창업한 ‘한강주조’는 전통 막걸리를 재해석한 새로운 막걸리를 선보였습니다. 탄산과 감미료라는 막걸리의 틀을 깨고 2030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며 막걸리의 올드한 이미지를 개선했습니다. 한강주조는 남다른 도전 정신으로 설립 2년 만에 ‘2021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탁주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은 2019년 대비 약 30배 증가했죠. 그간 패션 매거진 GQ, 곰표 등과 함께 막걸리 업계에서 보기 드문 힙한 콜라보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공장 지대와 힙플레이스가 공존하는 성수동 한 켠에는 한강주조의 양조장이 있습니다. 2019년 이곳에서 탄생한 나루 생 막걸리는 2030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힙한 막걸리로 입소문이 났습니다. 고문헌에 기록된 전통 막걸리의 맛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나루 생 막걸리의 특징입니다. 막걸리 특유의 탄산감을 없애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하고, 감미료 대신 쌀의 함량을 높여 단 맛을 냈죠.

고성용 한강주조 대표의 이력은 독특합니다. 그는 창업 이전에 주류 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없습니다. 직장 생활과 카페 운영을 경험한 그는 막걸리의 올드한 이미지를 바꾸겠다는 일념 하나로 한강주조를 창업했습니다. 쌀 내음이 가득한 양조장에서 고성용 대표를 만나 한강주조의 창업 이야기와 전략을 들었습니다.

카페 사장님이 막걸리에 주목한 이유

인물 사진_1인

고성용 한강주조 대표_출처: 한강주조

고 대표는 학창시절부터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5년간의 직장 생활을 마치고 카페를 창업한 것도 같은 이유였습니다. 카페를 운영하던 그는 확장성이 더 높은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고 대표가 생각한 확장성의 의미는 2가지였습니다. 첫째, 매장에 오지 않아도 즐길 수 있고 둘째, 사업 영역을 다양하게 넓힐 수 있는 브랜드였죠.

사업 아이템을 찾던 고 대표는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에 주목했습니다. 현대적으로 재해석 된다면 지금보다 더 사랑받을 만한 문화가 많아 보였다고 합니다. 이를 계기로 그는 “전통 문화를 재해석해서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자”는 브랜드 비전을 정했습니다.

나루6,나루11.5

한강주조의 나루 생 막걸리_출처: 한강주조

고 대표의 첫 번째 목표는 우리나라의 전통주인 막걸리의 올드한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창업 당시만 해도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막걸리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고 대표는 많은 2030 소비자가 막걸리를 즐기는 술이 아닌 벌칙주로 소비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가 젊은층도 즐겨 마실 수 있는 막걸리를 목표로 한강주조를 창업한 계기가 됐죠.

2019년

한강주조 설립, 나루 생 막걸리 출시

2020년 3월

공식 홈페이지 오픈(온라인 판매 시작)

2020년 9월

한국 전통주 베스트 트로피 그랑골드상 수상

2021년 3월

곰표와의 콜라보 제품 표문 막걸리 출시

2021년 7월

2021 대한민국 주류대상 생막걸리 부문 대상 수상

한강주조 설립,
나루 생 막걸리 출시

공식 홈페이지 오픈
온라인 판매 시작

한국 전통주 베스트 트로피
그랑골드상 수상

곰표와의 콜라보 제품
표문 막걸리 출시

2021 대한민국 주류대상
생막걸리 부문 대상 수상

100번의 연구 끝에 완성한 서울의 막걸리

8

쌀을 발효하기 전 열기를 섞어내는 과정_출처: 한강주조

막걸리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던 고 대표는 8개월간 한국가양주연구소를 다니며 고문헌에 기록된 전통 막걸리를 직접 만들었습니다. 당시 그는 쌀 맛이 살아있어 익숙하면서도 단맛이 나고, 탄산감이 없어 목넘김이 부드러운 전통 막걸리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과한 단맛과 진한 질감만 보완한다면 전통 막걸리 스타일이 지금의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했죠.

고 대표는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 막걸리를 목표로 1년간 레시피를 연구했습니다. 적은 탄산감, 좋은 목넘김, 쌀에서 나오는 은은한 단맛 등 표현하고 싶은 맛의 목표치를 잡고 꾸준히 레시피를 보완했습니다. 막걸리 원액을 병입한 후 시간 경과에 따라 탄산이 많아지는 경우, 산미 혹은 단 맛이 과해지는 경우 등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 매번 발생했죠. 고 대표는 약 1년간 이슈들을 해결하며 100번의 수정을 거친 후에 최종 레시피를 완성했습니다.

한강주조의 콘셉트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 미래로 연결하는 양조장입니다. ‘전통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지속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브랜드 비전에 기반한 것인데요.

65953726_398563504091334_120911631554183168_n

한강주조의 나루 생 막걸리_출처: 한강주조

한강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한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한강이 우리나라의 중심인 서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강이기 때문이죠. 성수동에 양조장을 만든 이유도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지역의 상징성을 고려해서입니다.

한강주조는 제품 콘셉트를 기획할 때, 서울의 지역 특산주가 없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패키지에 서울이 표기된 제품들은 있었지만 대부분 수입산 쌀을 사용하거나 서울에서의 브랜딩 활동이 적은 편이었죠. 고 대표는 전통 문화를 지속 가능하게끔 만드는 술이라면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을 대표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나루 생 막걸리는 서울에서 재배한 경복궁 쌀로 만든 제품으로, 감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쌀 함유량을 평균 대비 2배 이상 높여 단 맛을 낸 것이 특징입니다. 나루 생 막걸리라는 제품명은 강을 오가는 사람들이 교류하며 문화가 지속되는 나루터의 역할을 차용했습니다.

과감히 포기한 유통망, 막걸리답지 않은 홍보 전략

57262911_366606253953726_1620396559831138304_n

한강주조의 양조장 내부_출처: 한강주조

한강주조는 2019년 3월 첫 제품인 나루 생 막걸리를 출시한 후, 9개월간 주점 및 식당에 직접 납품하는 방식으로만 판매했습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일반 유통 채널을 과감히 포기했죠. 이는 각 매장으로부터 손님들의 반응, 판매량 등을 꾸준히 듣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막걸리의 특성상 사계절 동안 피드백을 반영하며 생산해 봐야 계절별 품질 관리 방법을 파악할 수 있는 만큼, 각 매장과 자주 소통하는 방식을 활용한 것입니다.

한강주조는 직접 납품 방식으로만 판매할 당시에도 많은 도매처로부터 거래를 제안받았지만 유통망을 넓히지 않았습니다. 9개월간 품질 관리 역량을 갖춘 후 2021년 3월 홈페이지를 만들어 비로소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죠.

75044639_475248803089470_6109014954726129664_n

성수동에서 운영한 한강주조 팝업스토어_출처: 한강주조

한강주조는 막걸리 업계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홍보 전략을 추구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과 동시에 막걸리의 올드한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도 중시했기 때문인데요. 팀원들이 다른 주류 포스터를 패러디하거나, 짧은 광고 영상을 찍어 올리는 등 막걸리 브랜드 답지 않은 신선한 SNS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한강주조는 나루 생 막걸리의 원료인 경복궁 쌀의 재배 농가를 방문해 모내기 행사를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농민분들의 모내기를 돕고 막걸리 시음회를 진행했죠. 또한, 성수동 내에서 소소한 규모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한강주조는 브랜드 컬러를 활용해 인테리어를 꾸미고, 현장에서 소비자들과 막걸리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작은 공간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매거진, 곰표와 함께 만든 힙한 행보

화면 캡처 2021-12-29 183308

직휴 막걸리_출처: 한강주조

한강주조는 다양한 콜라보 제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또한 막걸리에 힙한 이미지를 더하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막걸리가 이런 브랜드와도 협업할 수 있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한강주조의 목표였습니다.

한강주조는 콜라보를 결정할 때 양사 이미지가 모여 새로운 막걸리를 완성할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예컨대 GQ와 출시한 직휴 막걸리의 경우, 한강주조가 GQ에 먼저 콜라보를 제안했습니다. 패션을 비롯해 문화 전반에 걸친 콘텐츠로 탄탄한 팬덤을 보유한 GQ의 이미지를 반영해 힙한 막걸리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표문1

표문 막걸리_출처: 한강주조

곰표와 출시한 표문 막걸리는 막걸리를 만들고 싶다는 곰표 측의 제안으로부터 시작됐습니다. 한강주조는 당시 다양한 양조장을 알아보던 곰표 측에 적극적으로 자사를 어필했습니다. 젊은 층 사이에서 레트로한 이미지로 알려진 브랜드인 만큼, 놓칠 수 없는 기회였죠. 양조장의 규모는 작지만 막걸리 하나만큼은 잘 만들 수 있다고 어필하며 곰표와의 콜라보를 성사시켰고 1년 가까이 테스트를 진행한 끝에 표문 막걸리를 출시했습니다.

한강주조는 앞으로도 막걸리가 익숙하지 않거나, 막걸리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는 2030 소비자들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나아가서는 향후 막걸리 외에도 다양한 전통주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인데요. 앞으로 한강주조가 보여줄 힙한 행보가 궁금해지네요.

이한규

이한규

info@buybrand.kr

결제완료

한강주조에서 구매한 내역입니다

구매장소
승인일시
거래유형

바이브랜드 22.01.10 승인완료

구매내역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통 막걸리의 맛
전통주의 힙한 변화를 이끌어 온 도전 정신
다양한 브랜드와의 실험적인 콜라보 활동

다른 스토리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