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logo_b

몰라봐서 미안하다,
신일전자

선풍기부터 펫 가전까지, 신일전자의 스펙트럼은 넓습니다. 무엇보다 Made in Korea.

함께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교감은 아직도 일방적인가 봅니다. 묘생 2년 차 보리는 지금도 곁을 쉽게 내주지 않습니다. 그런 고양이님을 만족시키기 위해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펫.가.전.

혼족 위한 '편리미엄' 테크

SIP-PFD38W_121

사료통과 분리되는 트레이로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한 자동 급식기_출처 : 신일전자

예전부터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은 했던 자동 급식기자동 급수기. 막상 설치하고 보니 보호자를 위한 물건 같더라고요. 시간 맞춰서 일일이 챙겨주지 않아도 되니까요.

매일 오전·오후 7시는 보리의 공식적인 식사 시간입니다. 예약 설정 기능이 있는 자동 급식에 눈길이 간 이유입니다. 양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하루에 6번 원하는 시간을 예약할 수 있고 식사량도 최대 300g까지 설정할 수 있죠. 규칙적인 식습관 형성에 안성맞춤입니다.

박스에서 물건을 꺼내자 호기심 많은 보리는 냄새를 맡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새로운 장난감이라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오후 7시, 단 1초의 오차도 없이 급식 용기로 쏟아져 나오는 사료 그리고 10분 넘게 이어진 유혹에도 불구하고 고양이는 밥 먹을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평소에 좋아하던 간식도 트레이에 올려두지만 요지부동입니다. 귀찮지만 마지막 수단을 써봅니다. 바로 ‘녹음’.

‘밥 먹으러 가자, 밥 먹자’ 평소 식사를 챙겨주는 집사의 목소리를 기계에 담아봅니다. 7시는 한참 지난 시간이지만 녹음된 목소리를 재생하고 숨어서 지켜보기로 합니다. 보이진 않지만 공간을 채우는 익숙한 목소리를 알아챈 보리는 천천히 급식기로 향합니다. 그래도 경계심은 덜 풀렸는지 아주 조금만 먹고 이내 돌아섭니다.

자동 급수기에 대한 관심도 금방 사그라듭니다. 반려동물 입장에선 급식기보다 더 필요한 물건 같습니다. 열 감지 센서로 인해 언제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거든요. 급수통 안에 펌프가 있지만 소음은 거의 없습니다. 50dB 이하의 저소음 모터가 탑재됐기 때문이죠.

500_2

활성탄 필터와 저소음 모터가 탑재된 자동 급수기_출처 : 신일전자

방수 재질의 급수기는 분리가 가능해 세척이 어렵지 않습니다. 필터도 천연 목화솜에 코코넛 야자 활성탄으로 제작돼 이물질과 냄새 제거에도 탁월하죠. 이 모든 것을 하나하나 일러줘도 관심 없는 보리. 집사의 진심이 닿는다면 새로운 밥그릇과 정수기에 정을 붙이겠죠? 두 제품의 아쉬운 점을 꼽자면 이동성입니다. 자동 급식기는 건전지로 작동이 가능하나 제한적이죠. 급수기는 전원 연결이 꼭 필요하고요. 무선 사용과 충전이 시급해 보이지만 편리함이 큽니다.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트렌드 코리아 2020’을 통해 ‘구매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전환되는 시기 속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바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나 빨래 건조기 등 예전에 필수가 아니었던 가전제품들은 최근 그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잖아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설거지하고 빨래할 시간에 다른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싶어 한다는 방증이기도 하죠. 편리가 곧 프리미엄이 되는 시대, ‘편리미엄’의 도래입니다. 선풍기 만드는 회사가 펫 가전에 주목한 이유도 여기에 있지 않을까요?

*퍼비 자동 급식기(SIP-PFD38W)
- 크기 / 무게 / 용량 : 295×380×210mm / 1.5kg / 3.8L
- 소비전력 : 2.5W
- 사용 가능 사료 크기 : 10mm 미만 건사료

*퍼비 자동 급수기(SIP-PWF25W)
- 크기 / 무게 / 용량 : 260×200×165mm / 720g / 2.5L
- 소비전력 : 2.5W

조상님도 아는 그 회사

282558359_3243995399183464_3094333514020486408_n

신 기술을 옛 감성으로 포장한 레트로 팬_출처 : 신일전자

올해로 창립 63주년을 맞이한 신일전자는 1959년 소형 모터 제조사, 신일산업으로 출발했습니다. 1964년엔 독자적인 기술로 선풍기를 대량 생산하며 국내산 선풍기의 보급화에 앞장선 회사입니다. 꾸준히 한 우물을 팠던 신일전자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1년 한국 품질 만족 지수’ 선풍기 부문에서 1위에 오르며 16년 연속 왕좌를 지켜냈습니다.

오랜 경험이 쌓인 모터와 바람의 질을 결정짓는 날개 관련 기술은 제품군 확장에도 기여했습니다. 2015년 출시된 에어 서큘레이터도 선풍기만큼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졌으니까요. 2021년까지 출고된 서큘레이터는 260만여 대. 저소음 모터와 25m에 이르는 고속 직진성 바람은 물론 인공지능 모드까지 갖춘 서큘레이터는 올 상반기 주요 홈쇼핑 채널에서 가장 사랑받는 제품 중 하나였답니다.

겨울 또한 신일전자의 활동 시즌입니다. 전기 히터 부문에서도 3년 연속 한국 품질 만족 지수 1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거든요. 소비 전력은 낮추고 발열 효과는 높인 '에코 히터'와 콤팩트함으로 이동성까지 갖춘 '팬 히터'는 가정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신(Scene)에서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12356

실내외에서 활용 가능해 겨울철 베스트셀러가 된 팬 히터_출처 : 신일전자

주방과 다용도실에 필요한 제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밥솥·인덕션·살균 세탁기·의류 건조기·청소기 같은 것들이요. 특히 소형 밥솥을 비롯해 세탁기와 건조기는 1인 가구에 특화된 것들로 부담 없는 크기와 가격이 매력적이죠.

소형 모터에서 종합 가전제품을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은 뭘까요? 신일전자 상품 기획 사업부 이상용 이사는 ‘우수한 모터 기술과 품질 우선주의’를 꼽습니다. 창업 이래 누적된 모터 기술과 500시간에 이르는 테스트는 중국산 제품과 비교해 뛰어난 내구성을 보장한다는 것이죠. 덧붙여 ‘틈새시장 공략’도 중요하다고 전합니다. 펫 가전처럼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처럼.

1959

신일산업주식회사 설립

1973

국내 최초 일본·미국·동남아
선풍기 수출

1987

미국 모터 수출
3000만 대 돌파

2002

일본 선풍기 수출
200만 대 돌파

2021

한국 품질 만족 지수
선풍기·전기 히터 2관왕

신일산업주식회사 설립

국내 최초 일본·미국·동남아
선풍기 수출

미국 모터 수출
3000만 대 돌파

일본 선풍기 수출
200만 대 돌파

한국 품질 만족 지수
선풍기·전기 히터 2관왕

기아와 나달, 신일과 펫

[신일전자_사진자료] 신일, 펫 가전 브랜드 퍼비 ‘스파&드라이’_(2)

퍼비 스파 욕조 & 드라이어_출처 : 신일전자

신일전자는 한 발 빠르게 펫 가전 전문 브랜드 ‘퍼비’를 론칭했는데요, 이때가 2017년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에 따르면 이 당시 전국 1952만 가구 중 약 30%에 이르는 574만 가구가 874만 마리의 동물을 기르던 때였죠.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는 2조 3322억 원으로 평가됐었고요.

KREI는 핵가족과 1인 가구 등 사회구조의 변화가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이에 따른 연관 산업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2027년에 이르면 6조 원 이상의 규모를 가진 산업으로 말이죠. 신일전자는 여기에 주목한 겁니다. 기아가 테니스 선수 라파엘 나달의 가능성을 일찍감치 알아차리고 후원을 시작한 것처럼요.

나달이 4대 메이저 테니스 대회 남자 단식에서 우승한 횟수는 22회에 달합니다. 라이벌로 불리는 로저 페더러나 노박 조코비치 보다 많은 수치죠. 그가 윔블던 정상에 섬과 동시에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2008년을 커리어의 변곡점으로 본다면, 기아는 무려 4년이나 앞서 그의 성장 가능성을 본 겁니다. 나달은 보답이라도 하듯 파트너십 연장에 연장을 거쳐 2025년까지 기아와 동행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신일전자가 성장 가능성만 보고 무턱대고 뛰어든 건 아닙니다. 오랜 시간 다져진 비즈니스 감각과 데이터를 토대로 사업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한 결과입니다. 그래서 신일전자는 서두르지 않습니다. 성공에 대한 확신이 있는 거죠.

500_222

반려동물 돌봄이 로봇 페디_출처 : 신일전자

독자적인 기술력에 신선한 피도 수혈합니다. 신일전자는 퍼비 론칭 초기부터 관련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제품력 강화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퍼비는 반려동물 전용 욕조부터 자동 급식기·급수기, 그루밍 드라이어, 돌봄 로봇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펫팸족’의 의견에도 귀 기울입니다.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 신일전자가 퍼비를 선보이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펫 가전을 냉장고나 세탁기처럼 필연적인 존재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에 필요하고 사용하기 편한 가전으로요. 예컨대 개나 고양이는 보고 듣고 만지는 것에 예민하게 반응하는데, 여기서 오는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소음을 최소화하고 세척이 쉬운 제품들을 만드는 것이죠.

올 하반기 선보일 ‘스탠드형 드라이어’도 같은 맥락입니다.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사용 가능한 제품인데요, '펫 모드'가 활성화되면 반려동물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음역대의 주파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전국 56곳에 마련된 서비스센터도 빼놓을 수 없죠. 덕분에 출발은 순조로운 것 같습니다. 론칭 2년 만에 퍼비는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올랐거든요. 신일전자는 압도적인 지배자가 없는 펫 가전 시장에서 가격을 넘어선 제품력으로 구매 진입 장벽을 낮출 계획입니다. 파이가 커질수록 할당량도 더 많아지는 법이니까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 R824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요즘 바이브 더해 100년 기업으로

45622

신일전자와 일러스트레이처 춘의 '新춘향전'_출처 : 신일전자

2021년 신일전자의 매출액은 1936억 원입니다. 이는 역대 최대 실적이며 영업이익 또한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정윤석 신일전자 대표이사는 지난 7월 창립 63주년 기념사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종합 가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며 2025년까지 매출 5000억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년 전 신일전자는 새로운 정체성과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한 작업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계절 가전에 고착화된 이미지를 벗기 위함이었죠.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춘’과 협업한 콘텐츠와 변하는 가족 구성에 특화된 제품을 통해 100년 기업을 바라보는 중입니다.

침구청소기

침대·소파·카페트 등 각종 패브릭에 활용 가능한 UV 열풍 침구 청소기_출처 : 신일전자

보조 엔진이 달린 자전거로 시작해 아시아 최초 F1 출전뿐만 아니라 제트기까지 만든 회사로 발전한 혼다. 회사의 근간인 엔진 기술을 꾸준히 갈고닦는 동시에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기에 가능했습니다. 소형 모터 제조사로 시작해 독자적인 기술로 종합 가전제품 업체로서 많은 이들에게 새롭고 행복한 일상을 선물하고 싶다는 신일전자. 기술 연구소로 시작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한 혼다가 떠오르는 건 기자만의 생각일까요.

이순민

이순민

info@buybrand.kr

결제완료

신일전자에서 구매한 내역입니다

구매장소
승인일시
거래유형

바이브랜드 22.09.10 승인완료

구매내역

60년 넘게 이어져 온 모터 제조 기술
계절 가전부터 펫 가전까지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
새로운 소비 계층을 겨냥한 브랜드 리뉴얼

다른 스토리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