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logo_b

“펀딩으로 세상을 바꾼다” 와디즈의 도전

2012년 설립된 와디즈는 국내에서 생소하던 크라우드 펀딩 문화를 알리고 정착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다양한 창업가의 아이디어가 시장성을 검증받고, 상품화될 수 있도록 도왔죠. 2021년 기준 와디즈의 누적 펀딩 금액은 60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최근 들어 와디즈는 많은 이들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자 크라우드 펀딩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펀딩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와디즈와 상시 판매가 이뤄지는 커머스 플랫폼 와디즈 스토어 등이 대표적이죠.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이를 상품화하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자금의 문제도 있지만,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통할지 여부도 확실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많은 창업가들은 이 같은 이유로 아이디어를 검증받는 동시에 투자도 받을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합니다. 국내 1세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는 크라우드 펀딩의 필요성을 국내에 적극적으로 알려왔습니다.

와디즈는 펀딩 프로젝트의 개설자를 메이커, 프로젝트의 후원자를 서포터라고 부르는데요. 메이커의 도전과 서포터의 응원을 연결해 다양한 제품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 와디즈의 목표입니다.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오프라인 스토어인 공간 와디즈, 온라인 플랫폼인 와디즈 스토어 또한 메이커와 서포터의 연결점을 넓히기 위한 전략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공간 와디즈, 와디즈 스토어의 각 사업 담당자들을 만나 세상을 바꾸기 위한 와디즈의 도전에 대해 들었습니다.

진정한 후원을 이끌어내는 크라우드 펀딩

optimize

출처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은 와디즈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실제로 스타트업과 1인 창업가를 비롯해 대기업 등 다양한 메이커가 와디즈를 활용하죠. 메이커는 와디즈 웹사이트 또는 프로젝트 디렉터인 PD에게 신청해 펀딩 프로젝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가 펀딩에서 선보이려는 제품 및 서비스, 목표 금액, 기간을 정하면 와디즈의 심사를 거쳐 오픈되는 방식이죠.

프로젝트가 오픈 후 마무리 되기까지 PD는 메이커의 파트너가 됩니다. 실제로 와디즈에는 푸드, 뷰티, 패션, 리빙 등 총 17개의 카테고리별로 전문 PD 그룹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메이커의 성공적인 펀딩을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과 공개 설명회, 개별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데요. 또한 유니크한 상품 및 메이커를 직접 발굴하기도 하죠.

사업 초반 와디즈는 국내에서 생소하던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을 확고히 수립하기 위해 크라우드산업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펀딩 사례를 분석하는 크라우드펀딩 연구기관이죠. 이후 크라우드 산업연구소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무형 문화재의 도자기, 탈북민이 운영하는 카페, 건강한 쌀 프로젝트 등 5개의 펀딩 성공 사례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각 프로젝트의 가치에 공감한 서포터들이 자발적으로 프로젝트를 홍보하며, 자연스레 와디즈가 알려지기도 했죠.

산들산들 생리대 02 - 복사본

산들산들 생리대_출처 : 와디즈

김기찬 펀딩사업 이사는 “보편적인 것이 아닌 차별화에 집중하는 것이 와디즈의 크라우드 펀딩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상품 상세 페이지에 스펙을 강조하는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제품의 제작 배경과 기획의도, 브랜드 철학 등을 상세히 공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브랜드 가치에 공감한 서포터로 하여금 진정한 후원을 이끌어내는 방법이죠.

대표 사례로는 와디즈와 사회적 기업 업드림코리아가 진행한 우먼 헬스케어 브랜드 산들산들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산들산들은 서포터에게 주식이나 채권 등 증권을 부여하는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만든 착한 생리대입니다. 소비자가 1개의 산들산들을 구매할 때마다 저소득층 아이들에게도 생리대가 하나씩 기부되죠.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에 공개됐을 당시, 산들산들 프로젝트는 약 1억 3968만 원의 펀딩액을 달성했습니다. 김기찬 이사는 “아이디어에 대한 서포터들의 공감과 지지가 산들산들 프로젝트 펀딩이 성공한 핵심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2

와디즈(주) 법인 설립
와디즈 크라우드산업연구소 설립

2014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오픈

2019

누적 프로젝트 오픈 건 수 1만 건 돌파
회원 수 100만 명 돌파
누적 펀딩 금액 2000억 원 돌파
대한민국 창업대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2020

회원 수 200만 명 돌파
누적 펀딩 금액 4000억 원 돌파
공간 와디즈 오픈
누적 프로젝트 오픈 건 수 2만 건 돌파

2021

와디즈 스토어 오픈
1000억 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
회원 수 400만 명 돌파
누적 펀딩 금액 6000억 원 돌파

와디즈(주) 법인 설립
와디즈 크라우드산업연구소
설립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오픈

누적 프로젝트 오픈 건 수 1만 건 돌파
회원 수 100만 명 돌파
누적 펀딩 금액 2000억 원 돌파
대한민국 창업대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회원 수 200만 명 돌파
누적 펀딩 금액 4000억 원 돌파
공간 와디즈 오픈
누적 프로젝트 오픈 건 수 2만 건 돌파

와디즈 스토어 오픈
1000억 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
회원 수 400만 명 돌파
누적 펀딩 금액 6000억 원 돌파

온라인을 넘어 성수동으로

공간 와디즈 입구 - 복사본

공간 와디즈 외관_출처 : 와디즈

온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던 와디즈는 2020년 4월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공간 와디즈를 오픈했습니다. 공간 와디즈는 메이커와 서포터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오프라인 체험샵인데요. 와디즈 플랫폼에서만 눈여겨보던 메이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죠. 이상은 와디즈 공간사업 팀장은 “시중에 유통되지 않은 크라우드 펀딩 제품의 가치를 웹사이트만으로는 온전히 전달하기 어려워 공간 와디즈를 기획했다”고 밝혔습니다.

4개 층으로 구성된 공간 와디즈는 메이커와 서포터가 소통하며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합니다. 지하 1층은 메이커 관련 행사가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들 간의 네트워킹이 이뤄지고 성공적인 펀딩 준비 방법을 알려주는 메이커 클래스가 진행되기도 하죠.

공간 와디즈 2층 메이커스토어 - 복사본

공간 와디즈 내부_출처 : 와디즈

1층에서는 현재 와디즈에서 펀딩 중인 제품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테크가전, 패션잡화, 반려동물 등 카테고리별로 제품이 진열돼 있어 관심사에 따라 둘러볼 수 있습니다. 2층에서는 이미 펀딩을 성공리에 마친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푸드 메이커들의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는 푸드 체험존도 운영됩니다. 루프탑인 3층은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죠.

공간 와디즈는 휴관일인 매주 월요일마다 펀딩 제품을 교체합니다. 메이커마다 펀딩 진행 기간도 다르죠. 방문객 입장에서는 매 주 새로운 제품으로 채워진 공간 와디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 기준, 공간 와디즈의 누적 방문객과 누적 메이커 수는 각각 12만 명, 3500여 팀에 달합니다.

펀딩 후 도약을 돕는 커머스 플랫폼

와디즈

출처 : 와디즈

와디즈는 2021년 9월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 와디즈 스토어를 선보였습니다. 단발적인 펀딩이나 앵콜 펀딩 수준에 그치지 않고, 펀딩 상품의 상시 판매가 이뤄지는 채널입니다. 펀딩에서 시장성을 검증받은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더 많은 소비자들과 공유하는 채널이죠.

김영은 와디즈 스토어사업 이사는 “크라우드 펀딩 이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와디즈 스토어를 론칭한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덧붙여 그는 “여러 채널에 동일한 상품이 유통되는 기존 쇼핑몰 시장과 달리, 다른 채널에서 보기 힘든 펀딩 상품들로만 구성된 것이 와디즈 스토어의 차별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optimize (1)

출처 : 와디즈

와디즈 스토어는 입점 메이커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도 집중했습니다. 일례로 펀딩에 성공한 후 스토어에 입점한 메이커의 경우, 펀딩 프로젝트 때의 상세 페이지를 와디즈 스토어에서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는 앞으로도 펀딩에 성공한 메이커가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오프라인 전시, 해외 시장 진출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2021년 11월 와디즈에 투자한 롯데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해 메이커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와디즈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세상에 선보여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한규

이한규

info@buybrand.kr

결제완료

와디즈에서 구매한 내역입니다

구매장소
승인일시
거래유형

바이브랜드 22.02.14 승인완료

구매내역

크라우드 펀딩을 알려 온 도전적인 자세
메이커의 가치를 알리는 오프라인 공간
펀딩 후 판로 개척을 돕는 커머스 플랫폼

다른 스토리도 있어요!